우울증의 원인

  1. > 정신건강정보
  2. > 우울증
  3. > 우울증의 원인

자동복사 하시겠습니까?

자동복사 하시겠습니까?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정신과의 감기’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흔하며 살아가면서 10명 중 1명은 겪는다고 하며 여자가 발병률이 남성보다 2배 정도 높게 발생합니다.

우울증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우울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2. 유전적요인
    우울증이 있는 부모나 형제가 있는 경우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으나 병 자체가 유전되는 것은 아니므로 우울증 환자 가족이 모두 우울증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3. 생활사건과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별, 외로움, 실직, 경제적인 걱정 등의 생활사건은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4. 신체질환
    신체적인 질환이 우울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나 반대로 우울증이 환자의 신체를 약화시켜 병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알코올과 약물요인
    때때로 우울증은 일부 고혈압, 결핵약, 피임약, 이뇨제나 두통약 등과 같은 특정 약물의 부작용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다른 약물과 술을 같이 마시게 되면 우울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우울증

아동, 청소년기 우울증

최근에는 청소년기에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왕따 문화, 학업 스트레스, 가정불화 등으로 발생하며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 성인 우울 또는
자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산후우울증

여성호르몬의 변화 등의 원인으로 출산 후 겪을 수 있습니다. 전체 산모의 10~20%에서 나타납니다. 대개는 3~6개월 후 증상이 호전되지만 치료받지 않은 산모의 25% 정도에서 1년 넘게 증상이 지속되기도 하며, 산후우울증 산모의 0.1~0.2%에서는 산모와 아기에게 위험을 초래하는 정신병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갱년기 우울증

폐경기를 전후로 40~50대 주부에게서 주로 발생합니다. 주로 초조, 불안, 우울감이나 건강에 대한 염려가 많아지고, 자신의 존재가치에 대한 의문, 절망감, 의심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노인우울증

노년기 우울증은 낮은 사회ㆍ경제상태, 배우자 상실, 동반되는 신체질환 및 사회적 고립, 사회적위치 변화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노인들은 우울하다는 감정표현보다는 신체증상을 더 많이 호소하기 때문에 우울증의 가능성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자료 관리부서
지역보건과
전화번호
02-901-7772
최종수정일

콘텐츠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수정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