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민칭찬 발표내용
ㅇ 수유1동은 2015년초 약100여곳의 무단투기 장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무단투기된 쓰레기를 행정차량으로 수거를 하며 무단투기금지 경고판도 부착하였고 단속도 하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또한 허사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이 투기된 쓰레기를 수거하는데 공공봉투가 하루 100여장 이상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수거와 단속만으로는 개선되지 않고 주민의 의식개혁과 개선이 없이는 무단투기 없는 골목길을 바라는 것은 요원한 사항이었고 그 시점은 무언가 청소행정의 전환점이 필요했습니다.
ㅇ 여러방법을 고민하던 중 해당지역에 예쁜 그림이나 벽화 등 그 주변을 도색해 놓으면 무단투기가 줄어들겠구나 판단되어 수유1동 주민자치위원회의 예산후원으로 강북구사회단체인 나눔연대 자원봉사자 100여명과 함께 관내 7개소에 벽화를 그리고 벽화를 그리지 못하는 장소에는 넥센판에 예쁜그림을 놓는 등 현재까지 50여곳을 개선하였습니다.
ㅇ 그리고 벽화, 그물망설치, 도색 등 개선된 골목에 공공근로, 자활근로, 노인일자리 인력으로 골목길청소 책임제를 실시하여 골목길을 집중 관리하게 되었고, 현재 개선된 장소의 무단투기는 90%이상 없어졌습니다. 이와같이 깨끗해진 장소의 이웃주민과 청결강북봉사단 어르신들의 칭찬으로 인해 이렇게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수유1동은 매일 현장을 순찰하여 무단투기 단속과 수거, 그리고 현장에 맞는 맞춤식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며 청결한 마을만들기에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