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래 및 연혁

  1. > 삼양동
  2. > 우리동소개
  3. > 유래 및 연혁

자동복사 하시겠습니까?

자동복사 하시겠습니까?

우리동은 수십 년 간의 분동 및 행정동 변경, 분구와 타 구로의 편입 등의 과정을 거치며
동의 모습이 변모하여 지금에 이르렀으며, 지역만의 독특한 유래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 유래

미아동이란 이름은 조선말 고종(高宗)초의 공식기록에 처음 나타나는데 그 유래는 확실치 않다. 다만 전해오는 이야기로는 되너미고개(돈암현 敦岩峴)를 일명 미아리고개라고 부르는 까닭에 고개이름에서 동명이 유래되었다는 설과 미아제7동에 있는 불당곡(佛堂谷)에 미아사(彌阿寺)가 오랫동안 있었으므로 이 절 이름에서 동명이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여기서 되너미고개에 대해 알아보면 18세기 중엽에 그린 것으로 추측되는『사산금표도(四山禁標圖)』에는 호유현(胡踰峴)이라 씌어 있고, 같은 시기에 정선(鄭敾)이 그린 『도성대지도(都城大地圖)』에는 적유현(狄踰峴)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는 우리말 되너미를 한자음으로 고친 것이라 생각된다.

원래 성북구의 돈암동이란 동명은 되너미고개에서 기원된 것인데 미아동 역시 이 고개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면 되너미고개에서 두개의 동명이 생긴 셈이다.


한편 돈암현이 미아리고개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진 시기는 확실히 알 수 없으나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일제(日帝)때 이곳 일대에 한국인 전용 공동묘지가 조성되었으므로 시내에서 사람이 죽으면 그 상여(喪輿)가 이 고개를 넘어가게 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 고개를 넘어 미아리 공동묘지에 묻히면 다시 돌아오지 못하므로 이때부터 사람들이 미아리고개라고 칭하게 되었다 한다.


그후 6.25동란 이후에는 이 고개로 많은 인사들이 공산군에게 납치되어 갔으므로 『단장(斷腸)의 미아리고개』라는 대중가요가 유행하기도 했었음은 잘 알려진 일이다.


그런데 되너미고개의 명칭 유래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그 하나로 병자호란(丙子胡亂) 때 되놈(胡人)이 이 고개를 넘어 침입해 왔다고 하여 고개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설과, 현 돈암동 방면에서 길음동(吉音洞)·미아동을 경유하여 의정부시(議政府市)로 나가는 길목인 이 고개가 끝나면 고개가 없으므로 끝에 이른 고개, 마지막 고개라는 뜻으로 되너미고개라고 하였다. 또 다른 설로는 돈암동쪽에서 길음동쪽으로 오를 때에는 경사가 몹시 심하기 때문에 힘이 많이 들어 온몸의 기운이 모두 빠지므로 다시 요기를 해야 된다는 뜻, 즉 밥을 되먹는 고개라는 말이 변하여 되너미고개라고 하였다 한다.


미아동의 현 위치는 북쪽은 수유동, 동쪽은 번동, 그리고 산 능선을 경계로 성북구의 정릉동과 인접되어 있다. 또한 남쪽은 성북구의 길음동·하월곡동과 도봉로를 경계로 하고 있다.


한편 이 동의 행정동 즉 동장 관할구역은 서울특별시 편입이후 여러 차례 변동이 있었다. 그 까닭은 6.25동란 이후 서울의 인구 집중으로 이곳의 야산과 공동묘지가 주택지로 되면서 인구급증을 가져와 행정동의 변천이 심했던 것이다.


미아동은 1949년에 서울특별시에 편입된 이후 그 관할구역은 1955년 4월까지만 해도 현재 미아동 일대와 현재의 성북구 길음동의 대부분 지역이었다.


그런가 하면 삼양동은 현재 미아제1,2,6,7동 일대로서 『삼각산의 양지바른 남쪽 동네』라 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즉 1949년 미아리가 서울특별시에 편입될 당시 이곳의 구장(區長)들이 모여 이와 같은 의미로 행정동명을 제정했다.


삼양동(三陽洞)이란 이름은 법정동명도 아닌 한때 행정동명이었지만 아직도 시내버스 노선표지에 일부 사용되고 있으며, 이 곳 주민들도 미아1,2,6,7동 각 명칭보다는『삼양동』을 더 즐겨 쓴다.


그런데 삼양동지역은 1960년대를 전후해서 서울의 도시재개발 사업으로 철거를 당한 후암동(厚岩洞), 신설동(新設洞) 주민들이나 남참동(南倉洞), 양동(陽洞)에서 화재로 집을 잃은 화재민, 장마때 한강의 범람으로 집을 잃은 이촌동(二村洞) 수재민들이 이주하여 정착한 곳이다.


주거환경개선사업 및 주택개량 재개발사업이 미아동 저소득층 밀집지역에서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바, 앞으로 본 사업들이 완료되면 천혜의 명산인 북한산 국립공원을 배후로 하여 서울에서 가장 살기 좋은 주거지역으로 변모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 연혁

1948 ~ 2008 HISTORY
  • 1948.08.14 숭인면 미아리에서 서울특별시 성북구 숭인출장소 관할로 편입
  • 1955.04.18서울 동제(洞制) 실시 ( 길음동, 인수동, 송천동, 삼양동 )
  • 1965.01.01삼양1,2동으로 분동 [(삼양1동(구:미아6,7동)과 삼양2동(구:미아1,2동)]
  • 1970.05.18서울특별시 동설치조례개정으로 성북구 미아8동으로 편입
  • 1973.07.01서울특별시 행정구역개편으로 도봉구 미아8동으로 편입
  • 1975.10.01서울특별시 행정구역개편으로 도봉구 미아1,2동으로 편입
  • 1995.03.01서울특별시 행정구역개편으로 강북구 미아1,2동으로 편입
  • 2008.06.30서울특별시 행정구역개편으로 강북구 삼양동으로 통합
자료 관리부서
삼양동
전화번호
02-3778-4002
최종수정일

콘텐츠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수정요청